[이해하기]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서비스 (Cloud Service) 란?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또는 클라우드 서비스 (Cloud Service) 란, 인터넷에 연결된 가상화 된 공간에서 네트워크 또는 컴퓨팅 자원을 즉시 필요한 만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형태의 IT 인프라스트럭처 를 의미합니다. 특히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분산 시스템과 가상화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네트워크 또는 컴퓨팅 솔루션을 포트폴리오 형태로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메모리, 저장 매체, 홈, 도시, 스카이 라인, 사용자, 기술, 인터넷, 연결
Cloud computing - Wikipedia

1. 기존 환경 –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 (Data Center) 또는 상면 (Co-location)

‘온프레미스’ (On-Premise) 라고 할 수 있는 기존의 컴퓨팅 구성 방식은, 아래 사진과 같은 데이터 센터 (Data Center) 를 직접 구축하거나 데이센터의 공간을 빌려주는 상면 (Co-location) 서비스 등의 공간에 서버와 같은 컴퓨팅 자원을 직접 조달-설치-사용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물리적인 컴퓨팅 자원 (예> 서버 등) 을 직접 구매하거나 리스를 통해 조달하여 설치 구성을 하는 것 뿐 만 아니라 네트워크 연결 등의 환경에 대한 비용 (예> 데이터 센터를 직접 구축하거나 상면을 이용하는 경우 등) 및 아키텍처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 데이터센터 전경


2. 기존 환경 대비 클라우드의 장점과 단점

위와 같이 온프레미스 (On-Premise) 의 환경과 비교해 보면, 클라우드 환경은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 장점
> 비용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쓴 만큼만 비용 지불)
> 비용 처리가 가능하므로 CAPEX 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습니다. (서버 등의 실물을 감가상각이 요구되는 자산 등록을 할 필요 없습니다.)
> 유연성이 확보됩니다. 필요할 때만 쓰고 버릴 수 있으며, 때에 따라 컴퓨팅 자원을 즉시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스케일 업/스케일 아웃)
> 최신의 트렌드 기술을 누구나 똑같이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히 스타트업과 같이 아이디어는 있으나 당장 그 기술을 구현할 투자금이 제한되는 경우 클라우드를 통해 대기업이 사용하는 컴퓨팅과 같은 수준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클라우드는 최고의 선택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규모의 경제가 달성 가능합니다. 클라우드의 사용자가 더 많아질 수록 클라우드의 원가가 줄어들어 사용 비용이 더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단점
> 비용이 저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당자는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비용 최적화에 대해 신경 써야 합니다.
> 클라우드 사업자의 정책에 따라 데이터 위치 또는 기타 이용 조건 등에 대해 불리한 조항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봐야 합니다.
> 벤더락인 (Vendor Lock in), 즉 한 클라우드 사업자에 조직의 핵심 컴퓨팅 자원이나 데이터 등이 종속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 온프레미스, IaaS, PaaS, 그리고 SaaS 와의 비교

–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클라우드 이용자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물리적인 하드웨어나 관련 환경을 신경쓰지 않고 나머지 부분들에 대해서만 서비스를 신청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포털에서 가상 머신 (Virtual Machine) 을 신청하여 사용하는 경우, 운영체제 하위 레벨에 있는 기타 환경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 PaaS (Platform as a Service)
개발자의 입장에서 IaaS 에서 제공되는 서버 환경을 구축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개발에 필요한 기능들 만 별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Google Cloud Platform) 의 앱 엔진 (App Engine) 을 이용할 경우, 개발자는 웹 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해 웹 페이지와 관련된 소스 코드에만 신경 쓰면 되고 나머지 환경 (예> 서버, 운영체제 등) 에 대해서는 앱 엔진이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 SaaS (Software as a Service)
기존에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자의 클라이언트 (예> 노트북 등) 에 직접 설치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환경이 보편화 되면서, 소프트웨어 역시 별도의 설치 없이 인터넷 공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화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의 Office 365 는 기존과 같이 사용자 컴퓨터에서 설치 후 동작하는 방식이 아닌 웹을 통한 로그인 후 Office 의 기능들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독 과금 방식)


4. 사례

사례1) GE 의 석유 시추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Oil & Gas 사업부의 경우, 비즈니스 현장에서 컴퓨팅 솔루션이 필요했을 때 온프레미스/레거시 환경에서는 서비스 배포까지 20일 / $6K 가 소요 되었습니다. 그러나 AWS 클라우드로의 이전 이 후에는 서비스 배포까지 5분 / 월 $6 으로 줄었습니다.

사례2) 기존의 온프레미스/레거시 환경에서 사용하던 스토리지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옮긴 후 비용을 줄이고 생산성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클릭)


5. 주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 사업자 또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현재 이용 가능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들은 AWS, MS Azure, GCP, NBP, Oracle Cloud, IBM Cloud 그리고 오픈 소스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을 직접 구축할 수 있는 오픈스택 (OpenStack) 등이 있습니다. 지금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도 오픈스택과 같이 직접 클라우드 환경을 설치하는 형태가 아닌 다른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를 통해 각 포털에 로그인 후 즉시 컴퓨팅 자원을 설치하거나 배포 또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ven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