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기] dnsviz.net 에서 DNS 조회하기

이 번 포스트에서는 간단히 dnsviz.net 이라는 사이트에서 DNS 조회 및 상세 결과 값 (각 레벨의 구조, DNSSec 상태값, 네임 서버, DNS 쿼리 결과 값 등) 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DNS 의 개념 및 동작 원리 : 클릭)


1. dnsviz.net 에 접속 후 ‘Enter a domain name’ 에 조회할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하고 ‘Go’ 버튼을 클릭합니다.


2. ‘DNSSEC’ 탭에서는 루트 도메인부터 시작되는 DNS 의 기본적인 계층 구조를 보여줍니다. 특히 아래 두 번째 그림과 같이 해당 계층 에서의 네임 서버, 암호화 관련 정보를 상세히 나타냅니다.


3. 두 번째 ‘Responses’ 탭에서는 DNS 각 유형을 조회하여 응답을 통해 반환된 값들과 RR (Resource Record – 응답되는 값, 책임 정보, 추가정보), 응답되는 값의 사이즈 그리고 응답되는데 걸린 시간을 나타냅니다.


3. 세 번째 ‘Servers’ 탭에서는 Name Server 에 대한 상세 정보를 나타냅니다.


4. 마지막 ‘Analyze’ 탭에서는 첫번째의 ‘DNSSec’ 의 내용을 보여주기 위한 프로세스를 진행합니다. (‘Analyze’ 버튼이 먼저 보이면 버튼 클릭 후 ‘Continue’ 버튼 클릭)




#Steven

답글 남기기